영화 소개/1차대전

갈리폴리 (Gallipoli, 1981) 평점 7.6

슐츠105 2011. 10. 4. 15:12

전쟁, 드라마 111분 오스트레일리아

감독 피터 위어

출연 멜 깁슨, 마크 리, 빌 헌터, 로버트 그럽

 

줄거리

1915년 5월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영국과 독일의 전쟁에서 영국편인 호주는 독일편을 들고 있는 터키의 갈리폴리 반도를 침공, 교두보를 확보하고 있는 시기였다.

호주 서부 오지에서 목장을 하고 있는 아버지를 돕고 있는 아취 해밀톤(Archy : 마크 리)은 단거리 경주가 뛰어나 당시 유명한 단거리 선수인 해리라살즈의 기록과 대등하다. 큰 아버지뻘인 잭 아저씨(Uncle Jack : 빌 커 분)의 권유로 아취는 집을 떠나 킴벌리 컵 대회에 출전해 우승한다. 이때 만난 프랭크(Frank Dunne : 멜 깁슨 분) 역시 단거리에 자신있어 자신에게 20파운드를 걸고 출전하지만 발에 상처까지 있는 아취에게 지고 만다.

부모님의 반대 때문에 군입대를 하지 못하던 아취는 결국 잭 아저씨를 두고 군입대 모집에 나서지만 18세 밖에 되지 않는 나이 때문에 연령 미달로 떨어지고 만다. 무슨 일이 있어도 군에 입대하고 싶은 아취는 프랭크와 함께 퍼스(Perth)로 향하지만 기차를 잘못 타 사막을 건너는 모험을 한다.

퍼스에 도착해 나이가 든 것처럼 꾸민 아취는 프랭크와 기병에 응모하지만 말을 탈 줄 모르는 프랭크는 떨어지고 아취는 드디어 입대를 하게 된다. 아취와 헤어진 프랭크는 그곳에서 군입대를 떠난 친구들인 스노우이(Snowy : 데이비드 아궈 분), 바니(Barney : 팀 맥켄지 분), 빌리(Billy : 로버트 그루브 분) 등과 다시 만나게 되어 보병에 입대하게 된다.

1915년 6월 카이로 호주군 훈련소. 친구들과 이집트의 상인들 등과 재미있는 나날을 보내던 프랭크는 보병과 기병 훈련 모의 교전 중에 아취를 만나게 된다. 두 사람은 젊음을 발산하는 기회도 갖으며 피라및에 올라 '프랭크와 아취 1915년 호주군'이라 새겨놓는다. 아취와 함께 가고 싶은 프랭크는 결국 기병으로 이전하고 이들은 곧 갤리폴리로 출정하는데...


 

 

 

 

 

 

 

 

 

 

 

갈리 폴리

 

 

 

 

 

<위키백과 발췌>

갈리폴리 전투 또는 다르다넬스 전역제1차 세계대전영국, 프랑스 연합군이 오스만 제국 다르다넬스 해협갈리폴리에서 벌인 상륙 전투이다.

 

 

 

연합군은 1915년 2월 19일2월 25일, 3월 25일에 각각 다르다넬스 해협의 터키군 포대를 포격했으나 터키군의 반격과 기뢰 등으로 인해 3척의 함대가 격침되고, 3척이 대파되었다.

이로 인해 총책임자 윈스턴 처칠이 총관직에서 물러나고 영국 해군의 피셔 제독도 사임했다. 이에 연합군은 새로 임명된 영국I. 해밀턴 장군의 지휘 아래에 4월 25일에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를 주축으로 한 영연방 및 프랑스군 7만 명을 갈리폴리에 상륙시켰다.

하지만 독일 제국오토 리만 폰 산더스 장군과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의 터키군의 공격으로 실패했다. 또 터키군의 병력을 잘못 파악하여 오스트레일리아 병사가 8587명이나 전사하고 1만 9367명이 부상을 당했는데 연합군 총사상자는 22만 명에 달했으며 터키군도 25만 3000명의 사상자를 냈는데 이 과정에서 모즐리의 법칙을 발견했던 물리학자 헨리 모즐리도 전사했다.

결국 상륙 작전의 실패로 연합군은 6개월 뒤에 갈리폴리에서 철수했다.

스코틀랜드 출신 호주 가수 에릭 보글(1944~)이 1971년에 작곡한 반전 평화가요 앤 더 밴드 플레이드 월칭 마틸다(And the Band Played Waltziing Matilda)는 이 갈리폴리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더욱 상세한 정보는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leeo10&logNo=70113101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