슐츠의 자막공방/존 라베 (2009)

남경대학살의 진상

슐츠105 2011. 9. 21. 01:02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1001&docId=359956&qb=64Ko6rK97KCE7Yis&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FA2Mc5Y7uNssZAObrNssc--018701&sid=TnhfQKNYeE4AAGR-KS8

 

 

 

1장. 점령직전의 남경

 1937년 일본제국주의에 저항한 전쟁초기 일본전투기는 남경시를 무차별로 폭격했다. 개전초기부터 100회에 넘는 공습을 받았는데 그중 많은 수의 폭탄은 민간인 지역에 투하되었는데 특히 남경남부의 민간인밀집거주지역에 투하되었다.

 

 

 1회 폭격으로는 가장 끔찍한 폭격이 9월 25일에 집중되었다. 아침 9시 30분부터 시작된 폭격은 오후 4시 30분까지 계속되었고 다섯대씩 무리를 지은 일본폭격기들은 95번의 공습을 감행하였고, 500개의 폭탄이 난징의 하늘을 뒤덮었다. 이 폭격으로 600여명의 난징시민들이 죽거나 다쳤다. 시안문(양쯔강에 인접한 남경시의 변두리) 근처의 피난민 캠프는 불행히도 폭격에 벗어날수 없었다. 100여명의 피난민들의 폭격에 사망했다. 더군다나 발전소, 상수도, 라디오방송국이 폭격에 피해를 입었으며 심지어 적십자 마크를 옥상에 걸어 두었던 남경중앙병원 또한 폭격에서 벗어날수 없었다.

 11월 20일 일본군은 남경 외곽에 도착했다. 국민당 정부는 충칭(중국 중부도시)으로 수도를 옮긴다는 것을 공표했다. 직후 난징은 극도의 혼란의 도가니에 빠지게 되었다.고위관료와 공무원은 속수무책인 일반시민들을 뒤로한채 서둘러 도시를 빠져나가기 시작했고 전쟁전 백만에 육박하던 남경시의 사람들은 일본군이 시외곽에 이르자 피난길에 올랐지만 대부분은 부유층만이 서둘러 도시를 떠날 수 있었다. 일반시민들이 할수 있는 최선의 선택은 전투지역에 휘말리지 않고 잠시 몸을 피하는 방법뿐이었다. 도시외곽지역의 사람들은 안전하게 몸을 피하기 위해 남경시내로 몰려들었다. 이로인해 남경시는 피난민들로 인해 북적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국민당정부는 피난민들을 위한 어떤것도 준비할 수 없었다. 그러나 반대로 영국인, 미국인 그리고 다른 서양사람들은 피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위원회를 결성하고 남경시내의 일정한 구역을 전투지역과 분리된 안전지대로 설정하는 것을 국민당 정부에 제안하였고 국민당정부는 이에 동의했다.

 11월 25일, 일본군 부대는 남경시를 공격하기 위해 세방향으로 작전계획을 수립하고 전열을 정비하기 시작했다. 첫째, 동쪽공격은 남경과 상하이를 잇는 철도를 따라 이루어졌다. 둘째, 중앙공격은 남경외곽도시인 리수이와 주룽 을 점령한뒤 남경과 항저우를 잇는 철도를 따라 이루어졌다. 세째, 서쪽공격은 남경시를 포위하기 위해 관대와 상첸 그리고 우후지역으로부터 시작되었다.

 11월초 일본군은 이 세 경로를 따라 도시의 외곽의 근접한 지역에 이르렀고 남경수비대와의 전투가 전개되었다. 당시 남경수비대는 총대장인 당생치장군 (1889-1970) 휘하의 10만의 병사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당생치 장군의 전략은 도시밖의 전술적인 요충지를 포기하고 도시내에 머무르며 일본군의 폭격에 견디며 공격을 막아낼 뿐이었다. (덧붙임말 : 당생치 장군의 전략에 대해서는 역사학자들 사이에서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12월 12일 일본군의 흉폭한 주력부대는 무화대( 남경시 바로 외곽 지역)를 공격했고, 오후 2시에 이르러 중화문을 통해 남경시내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오후 5시 당생치 장군은 고위 장교들을 긴급히 소집하여 일본군의 포위를 격파하라는 명령을 각 지휘관에게 하달했다. 그러나 그 자신 스스로가 "남경과 함께 죽든지 살든지 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 혼란속에서 그는 강을 건너 도시를 빠져나갔다.

 드디어 12월 13일 일본군은 남경시를 완전히 점령했고 그 시간 이후로 우리의 눈으로는 차마 지켜볼수 없을정도의 참상을 보게 된다.

 

2장. 피에 얼룩진 거리

일부 사람들은 일본군이 남경시를 완전히 점령했던 그 순간에 안전지대 내에 머무르고 있었다. 일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상점과 집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도시 곳곳에 남아있었다. 그런데 이 몇몇 도시에 남아있던 사람들 중 일부는 거리로 나와 도시로 진입하는 일본군을 지켜보기도 했다.

 

 

 그러나 단순히 지켜보기 위한 사람들보다는 부상당하고 전투능력을 상실한 군인들과 가족들을 중산문과 중화문을 통해 속속들이 입성하고 있는 흉폭한 일본군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려는 사람들이 도시 곳곳을 헤매고 있었다. 이들은 대포소리와 소총음이 점점 그들에게 다가오고 있음을 느꼈다. 혼란은 사람들 모두에게 공포를 안겨주었고 사람들은 안전지대안으로 피신하려 사력을 다하고 있었다.

 

 

 안전지대까지 거리가 멀었던 사람들은 안전지대까지 도달하는 것보다는 남경시의 성문을 통해 양자강을 건너기 시작했다. 중산로에 몰려있던 사람들은  양자강둑을 향해 몰려들기 시작했고 Yijiang문을 빠져나갔다. 빠져나간 사람들은 Xiaguan에 있는Zhongshan부두에 이르렀다. 일부사람들은 중앙로로 되돌아가 Peace문을 통해 Swallow계곡을 가로 질러갔다. 피난민 행렬은 북중산로에서 중앙로까지 길게 이어지는 동안 국민당정부군은 양쯔강둑에 개미떼처럼 모여 남경시로부터 벗어나려 했다. 군인들은 충분히 남경시를 빠져나갈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고 몰려든 피난민들은 군인들의 퇴각에 방해가 되었다. 따라서 군인들은 그들의 안전한 퇴각을 보장받기 위해 Yijiang문과 Peace문을 단단하게 걸어 잠궜다. 피난민들은 그들이 도시를 빠져나가려 한 두 도로에서 그들의 뒤로 임박해오는 일본군의 총소리를 들으며 그들의 앞에는 잠겨진 문을 바라보면서 비명을 지르고 울부짖었다. 이들 무리에는 부상당한 군인들과 노인들도 포함되어 있었고 이들에게는 추위와 배고픔이 엄습하기 시작했다. 앞으로도 뒤로도 갈수 없는 상황에 봉착하게 된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원하여 벗어나고자 시도했다. 이는 그들의 생사를 스스로 결정짓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1937년 12월 13일 오후 일본군은 Yuhua, Guanghua, and Zhonghua문을 통해 진입했다. 그중에는 타니시사오(1882-1947)의 지휘를 받는 부대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들은 은행과 창고들을 점령하기 시작했고, 난폭해진 일본군은 학살의 대상을 찾아 다니기 시작했다. 특히 북중산로와 중앙로와 주변의 작은 길에 몰려 있던 많은 피난민들은 목표가 되었다. 소총과 권총등으로 무장한 일본군은 무차별적으로 피난민 무리를 향해 발포하기 시작했다. 서서히 남경대학살의 서막을 알리는 장면이었다. 노인들과 어린아이들 그리고 부상당한 군인들의 무리는 이어지는 총격에 하나둘씩 쓰러졌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지점에서 학살당했다. 살아남은 사람들의 비명소리와 신음소리가 사방에 울려퍼졌다. 결국 도로와 주변도로에는 피와 살점과 시체로 가득쌓였다. 인간성이라고는 찾을수 없는 광분한 일본군은 비무장한 상태의 민간인을 향해 눈에 띄이는대로 발포했다.

 12월 14일 아침 일본군 탱크부대, 포병부대, 수송부대가 남경시내로 진입했다. 도시도처에서 일본군에 의한 학살은 지속되었다. 소총음과 수류탄의 폭발음이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학살은 거리에 사람이 사라질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날 Yijiang문과Peace문은 일본군에 의해 열려졌고 대학살은 남경시 외곽에까지 이어지게 된다.

 12월 13,14일 이틀동안 남중산로와 북중산로, 중앙로와 주변의 거리는 피로 씻은듯한 지옥의 거리가 되었다.

 

 

3장. 강주변에서의 잔혹한 학살

 일본군의 학살은 도시 너머 양자강 주변에서도 자행되었다. 일본군은 점령한 도시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대량학살을 저질렀다. 각지에서 몰려든 피난민들과 부상당한 군인들과 군인가족들은 잔혹한 살육의 현장에 놓이게 되었다. 국민당 정부군은 그들의 생명을 보장받기 위한 도구(강을 건널수 있는 선박류)들을 선점하고 있었다. 피난민들은 그저 어떠한 도움을 바랄수도 없는 상황에서 망연자실하게 양쯔강너머만을 바라보고 있었다.

 12월 13일 도시에서의 총성이 가까이 들리면서 강가에 몰려든 사람들은 일본군이 이미 도시를 점령했음을 느낄수 있었다. 강주변의 사람들은 극단적인 혼란상태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나마 체력적으로 건강한 피난민과 군인들은 산발적으로 일본군에 저항해 싸우고 있었다. 그러나 곧 사람들은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주변의 집과 상점에서 물에 뜰수 있는 목재들을 찾았다. 사람들은 문짝, 널판지, 목욕통, 나무벤치, 통나무를 찾으려 했고 심지어 썩어 뒹구는 나무조각까지 모으려했다.

 이렇게 찾은 물건들에 의지해 사람들은 필사적으로 양쯔강을 건너려했지만 대부분은 양쯔강을 건너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강가에 남겨진 사람들에게는 절망적인 상태에 놓이게 된다. 12월 14일 오후 일본군은 Yijiang문을 열어젖히고 Zhongshan부두와 Xiaguan역으로 접근해왔다. 총검과 권총, 수류탄으로 무장한 일본군은 무차별적으로 피난민 무리를 향해 공격하기 시작했다. 수천명의 사람들의 무리가 한꺼번에 쓰러져갔고 일부 사람들은 일본군에 의한 죽음보다는 자살을 선택하기도 했다. 

 

 

  사람들은 일본군의 포악한 학살에 의해 사람들에 떠밀려 강속으로 밀려들어가기도 했다. 한동안의 극단적인 혼란속에서 1만명이 넘는 사람들은 생명을 잃어야했다. 강가를 따라 여러장소에서 대량학살이 자행되었다. Straw Sandals계곡과 Swallow 절벽과 Goddess of Mercy문에는 먼거리를 도망칠 수 없었던 남경외곽지역의 사람들이 남경함락전부터 몰려들었다. 사람들의 무리 앞에는 부상당한 군인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군인들은 살아남기 위해 강을 건너는 대신 주변의 민간인 피난민 무리속으로 뛰어들었다. 그러나 곧 일본군은 남경일대에 대한 청소를 시작했다. 오도가도 못하고 묶여있던 약5만명에 달하는

 

 

피난민들은 며칠동안 음식과 식수를 구하지 못하고 있었다. 몇몇 사람들은 추위와 배고픔과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 상태에서 죽어갔다. 그러나 남은이들도 이미 거대한 도살장으로 변해버린 Straw Sandals계곡에서 시련을 맞이하게 된다. Straw Sandals계곡은 원래 국민당정부군 사령부와 수뢰보트기지가 위치한 요새지였다. 앙쯔강과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어진 간선도로를 끼고 있었고 농장과 Straw Sandals골짜기로 이어진다. 이 지역으로 피난민들은 일본군에 의해 수송되어져 왔다. 전후 관리는 한 목격자로부터 그날의 광경을 진술받아 기록했다.

 "어느날 저녁 나는 Tiger산의 Damao동굴에 피신해 잠을 자고 있었는데 그날은 많은 수의 피난민에 의해 특별한 날로 기억되었다. 나는 Straw Sandals골짜기에서 들려오는 기관총 소음을 듣게 되었고 약 20개이상의 기관총이 소음이었다. 나는 국민당정부군의 공세라고 추측했었다. 다음날 해뜨기전 두명의 피투성이의 남자가 나타났다. 교육부대의 소대장인 Feng과 헌병대원인 Guo였다. 그들은 일어난 일을 나에게 설명해 주었다. 일본군이 남경시에 입성한 후 죄수, 민간인 남자와 여자, 어린아이와 노인, 그리고 Mufu산 기슭에서 몇몇 마을에 나뉘어 감금되어 있던 포로들이 포함된 5만7명 이상의 사람들을 수송해왔다.  12월 16일 저녁 사람들은 철사와 밧줄로 묶인채 영문도 모른채 네줄로 이어져 Straw Sandals골짜기로 끌려왔다. 집단학살이 이어졌다. 사람들은 총에 맞아 쓰러지며 시체의 산을 이루었다. 일본군은 총검을 사용해서 시체더미 이곳저곳을 쑤셔댔다. 시체에는 등유가 끼얻어졌고 그리고 불태워졌다. Feng과 Guo는 죽은듯이 땅바닥에 엎드려있었고 시체가 그들위로 쌓여갔다. Feng은 총검에 오른쪽팔에 부상을 입었고 두사람의 옷은 검게 불탄채였다. (1950년 3월 10일 신화일보 "남경시민들의 격심한 분노" 기사 참고) 

 

 

Swallow 절벽에는 절이 많이 있었다. 평범한 시골마을이며 작은 언덕이 강을 마주하고 있었다. 이 언덕에 오르면 한눈에 양쯔강을 바라볼수 있었다. 예로부터 "해는 Swallow 절벽너머로 진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빼어난 경치로 유명했다. 남경함락전 10만명의 사람들이 강을 건너기 위해 이지역으로 도망쳐왔다. 그러나 강을 건널 선박은부족했다.

 

양쯔강의 이지역에서는 이미 일본해군과 공군이 민간인들을 향해 공격하고 있었다. 따라서 피난민들은 인근 마을로 피해있었다. 일본군이 남경에 대한 공격을 진행하고 있을무렵 일본군의 한부대가 이곳으로 들어왔다. 부대는 피난민들을 가까운 물가로 끌어내왔다. 곧 10여정의 기관총이 설치되었고 사람들을 향해 사격을 시작했다. 시체중에 일부는 강에 휩쓸려 멀곳까지 떠내려갔고 강물은 피로 물들었다. 다른시체는 그저 부패하도록 방치해두었다. 누구도 다음해 여름이 될때까지 시체의 부패에 대해 언급할수 없었고 부패한 악취가 주위 수마일에 걸쳐 풍겼다 . Zhenjiang시(남경 북쪽 도시)의 Dragon연못과 Qixia산 근처에서 일본군은 3만여명의 부상당한 군인과 피난민들을 체포했다. 일본군은 그들은 Goddess of Mercy Gate근처의 중앙대학의 저지대로 끌고 갔다. 그들은 그곳에서 며칠동안 굶주림과 추위에 방치되었다. 일본군은 그곳에 불을 질렀고 군인과 민간인들은 참혹하게 타 죽어야 했다.

 

4장. 교외에서의 도살

 자금산에 도달한 일본군은 이지역에 2천여명의 피난민들을 집결시켰다. 산기슭으로 끌고가서 산채로 태워죽였다. 일본군이 남경에 진격하기전 중국군은 Misty Flower 언덕에서 저항했다. 이지역 사람들은 가까운 시골마을과 교외로 피신했다. 교전이 끝나자 수많은 부상당한 군인들이 피난민들 사이에 남겨져 있었다. 일본군은 수색을 해 군인들을 Misty Flower언덕으로 끌고 갔다. 2만명 이상의 군인들이 조직적으로 학살되었다. 또다른 학살은 Hanxi문 외곽의 모래언덕에서도 일어났다.

 

 

 도시점령후 수백수천명의 피난민들과 비무장의 군인들과 경찰들이 무리지어 끌려와 살해되었다. 일본군은 수천명의 사람들을 끌고와 등유를 끼얻고 불태워 죽이면서 이러한 광경을 바라보며 큰소리로 웃으며 떠들어댔다.  우창대는 살인게임에서 운좋게 살아남은 사람중 하나였다. 그를 포함한 2천여명의 사람들은 등위로 묶인채 세그룹으로 나뉘어 Hanxi문밖으로 끌려왔다. 이에 앞서 일본군은 그들 주위에 기관총을 설치했다. 이 도살장근처에서 포로들을 멈추게 했다. 우창대는 뒤쪽그룹에 속해 있어 기관총 소음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 무리가 도살의 장소로 끌려들어갔다.  강을 마주보며 일본군들은 강을 등지고 있었다.

 

 

곧 기관총이 발포를 시작했다. 우창대는 총알이 땅바닥에 부딪히는 소음을 들으며총알을 피하기 위해 몸부림쳤다. 총격소리는 중지되었고 일본군이 시체더미로 다가왔다. 그들은 권총을 장전하고 아직 숨이 붙어 있는 사람들을 깨끗하게 처리하기 시작했다. 총검으로 시체더미 이곳저곳을 찔러보기도 했다. 우창대는 5인치길이로 이 총검에 의해 부상당했다. 우창대는 이 부상으로 과다출혈로 죽을수도 있었다. 일본군은 등유를 끼얹고 불살랐다. 불길을 견딜수 없었던 우창대는 강물속으로 자기 몸을 밀어넣었다. 그는 자신의 목숨이 되도록 빨리 끊어져버리길 바랬다. 그러나 겨울이라 강물의 수위는 그리 높지 않았고 그는 익사되지는 않았다. 반대로 그의 몸에 붙었던 불이 꺼졌다. 심각한 부상을 입었지만 절망적인 상태는 아니었다. 그는 강둑쪽으로 가려고 몸무림쳤고 밤의 어둠이 그를 가려주었다. 학살지점에서 그리 멀지 않은 축사를 찾아 은신했다. 그는 한 거지노파에게 발견되었고 노파는 그를 보살펴주었다. 그후 그는 수많은 고비를 넘기며 탈출할 수 있었다. (전후 우창대씨는 극동군사재판에서 증언했으며, 1949년 남경으로 돌아온 그는 두부장사를 했고, 96년까지 양쯔거리에 있는 Sugar Mill Bridge 근처에서 살았다.) 

 

 

  12월 23일 일본군은 다시한번 천여명의 사람들을 모래언덕으로 끌고와 미리 파둔웅덩이에 산채로 파 묻었다. 이 학살은 사람들의 팔을 등뒤로 묶은채 어떠한 저항도 할수없는 상태에서 저질러졌다. 학살이 많이 발생했던 지점은 Shangyuan문 근처에서도 찾아볼수 있다. 12월 14일 이 지점에서 8천에서 9천명정도의 사람들을 학살했다. 당시 피난민이었던 Yin Youyu는 운좋게 살아남아 피웅덩이에 누워있었던

 

 

일을 기억하고 있다. 파고다다리에 있었던 남경계란공장은 상당히 큰 규모였다. 일본군의 남경점령후 1만여명의 사람들은 공장안으로 피신했다. 일본군은 이 피난민들을 발견하고 그들을 묶은후 몇개의 그룹으로 나눈다음 학살했다. Phoenix거리를 따라 흐르는 Shangxin강도 대학살이 발생한 지점중 하나이다. 수천명의 부산당한 군인들과 늙고 지친 피난민들을 체포하여 묶은 후 강물에 밀어넣었다. 일본군은 등유를 흠뻑 묻힌 지푸라기를 강속에 집어던지고 사람들을 태웠다. 위에서 기록된 학살은 다만 점령1주일동안 발생했던 대학살중 일부이다. 100여명 또는 이상의 소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학살은 끊임없이 발생했고 기록에도 남아있지 않다. 그러한 범죄를 모두 기록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다.

 

 

5장. 거리를 청소하기 위한 작전

남경시와 주변지역에서의 대학살은 10일이상 지속되었다. 낮동안 거리에는 시내도처를 달리는 일본군 정찰대를 제외하고는 사람들이 보이지 않았다. 저녁이 되면 일본군이 설치한 불빛을 제외하고는 도시는 암흑에 휩싸였다. 일본군이 남경시를 점령한 첫날부터 수만명의 비무장상태와 방어능력이 없는 사람들이 참혹한 죽음을 경험했다. 그러나 포악한 일본군은 거기에서 멈추지 않았다.

 12월 17일 중국원정군사령관인 마쓰이 이와네 (1878-1948)는  

 

 

 <마쓰이 이와네의 입성>

 

소위 "남경입성의 승리"를 기념했다. 많은 수의 군마들이 줄줄이 남경에 입성했다. 마쓰이 이와네는 그의 부하인 타니히사오장군으로부터 칭송을 받으며 더많은 전리품을 얻기 위해 두번째 형태의 대학살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덧붙임말 : 마쓰이 이와네 장군에 대해서는 많은 이견들이 있습니다. 위에서처럼 학살의 주범으로 보는 경우도 있으나 , 오히려 학살로 인한 책임을 지게 되었다고 보는 역사가들의 의견도 많습니다.)

 

 

 마쓰이는 중국인들이 그들의 가정집과 상점, 회사의 문이 닫혀있는것을 일본에 대한 고의적인 도전이라고 받아들였다. 그래서 그는 부하들에게 중국인들이 문을 열고 일본군을 환영하게 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마쓰이는 이것을 구실로 해 반일분자들을 가정집과 회사에서 색출해 내려는데 이용했다.

 12월의 마지막 10일동안 거리를 청소하기 위한 작전은 시작되었다. 일본군은 총을 어깨에 맨채 거리와 골목 입구에 배치되었고 모터사이클부대가 시내전역을 순찰했다. 3명에서 5명으로 이루어진 일본군은 이문 저문을 다니면서 문을 열라고 큰소리로 외치며 총검을 휘둘렀다. 밖에 무슨일인지 밖으로 머리를 내밀거나 다른곳으로부터 도움을 받거나 숨을수 없었던 사람들은 무시무시한 참사를 경험했다. 문을 열고 머리를 내미는 순간 일본군은 발포했다. 많은 상점 주인들과 주민들이 총성과함께 바닥에 나뒹굴었다. 이 하루동안 죽거나 부상당한 사람수가 수천에 이르렀다.

 

 <남경점령을 축하하는 동경시내모습>

 

 같은 시기, 일본군은 대규모의 수색작전을  펼쳤다. 상점주인들과 주민들은 반일분자들을 생명을 보장하지 않고 체포해 가는것이라고 생각했다. 일본군은 이 사람들을 심문하고 조사만 할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그들은 다시 돌아오지 못했다. 실제로는 그들은 Wutai산으로 끌려갔고, 등유를 뒤집어 쓴채 산채로 태워졌다. 1만여명의 사람들이 이런 방법으로 죽음을 당했다. 이 사건이후, 일본군의 살육의 칼날은 남경의 직장인들과 남아있는 주민들에게 다시 되돌아왔다. 2명에서 3명씩 조를 이룬 일본군 장교 또는 사병은 앞뒤를 가리지 않고 가정집에 난입해 수색하고 사람들을 체포해갔다. 종종 그들은 즉결심판을 자행했다. 거리를 청소하기 위한 작전은 주민들과 도시전체에 끔찍한 공포를 심어놓았다.

 

6장. 살인게임

 일본군의 잔혹하고 참혹한 살인방법은 다양하고 여러가지여서 사람의 상상을 초월하는 정도였다. 몇몇 일본군들은 살인을 재미로 생각했다. 예를 들면, 1천여명의 사람들은 몇개의 열로 구분되어 광장에 세워졌다. 몇몇은 긴 중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있었고, 몇몇은 근대적인 서양옷 차림을 한 사람도 있었다. 또한 사람들중에는 여자들과 어린아이들도 끼어있었다. 여위고 지치고 맨발채인 사람들에게 일본군은 가솔린을 끼얻고 불을 붙였이고 기관총을 난사했다. 총탄이 사람들의 몸을 꿰뚫을때 가솔린에 불이 붙었다.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불이 붙은 몸뚱이는 가솔린의 불빛을 가득 내뿜는 장면을 연출했다. 일본군들은 서서 지켜보며 자신들이 연출한 장면을 큰소리로 웃으며 즐겼다.

 참고자료 :  남경의 역사적인 기록인 두자료 - "적점령하의 참혹함의 기록" 5권 (미출판)  - "남경에서 후난으로 탈출한후의 Liu Rouyuan씨와의 인터뷰"

  몇몇 일본군은 수십에서 수백명의 사람들을 꽁꽁 묶고 얼어붙은 겨울의 연못 가장자리에 밀어넣었다. 일본군은 그들의 옷을 모두 벗기고 얼음을 깨고 얼어붙은 연못에 "가서 낚시해라."며 밀어넣었다.   일부는 이미 얼어 죽음을 맞이했다. 일부의 목숨이 남아있던 사람들에게는 총탄이 날아들었고 시체는 연못에 던져졌다.

 

 

또다른 사건을 보면 일본군은 분명한 이유없이도 어린아이와 사람들을 끌고와 전깃줄에 목을 매달았다. 어떤 일본군은 사람들을 장작더미위의 나무기둥에 묶었다. 일본군을 사람의 고기가 바삭바삭 익을 정도로의 불을 붙혔다. 일본군은 고함을 지르며 그 자리를 떠났다. 어느날 일본군은 Taiping 거리에 불을 질렀다. 불이 어느정도 번지자 일본군은 주변 상점의 점원들을 끌고 불을 끄게했다. 그러나 그들은 화재의 가운데 있었고 일본군은

 

 

그들을 밧줄로 묶은후 산채로 불붙은 곳에 밀어넣었다. 일본군은 바깥쪽에 서서 바라보며 흥분하며 큰소리로 떠들어댔다. 또 다른 사건은 한무리의 피난민들을 일본군은 손발을 묶고 얕은 연못으로 밀어 넣었다. 그리고 수류탄을 피난민에게 집어던져 피와 살점이 폭발하여 허공에 뿌려지는 분수를 바라봤다. 또다른 포로들은 묶여 난징의 한 빌딩꼭대기로 끌려 올라갔다. 사람들은 그들의 죽음의 시간이 다가왔음을 알아채고 스스로 몸을 던졌고 즉사했다. 다른 사람들 또한 뛰어내릴수 밖에 없었다. 일본군은 빌딩에 불을 질렀다. 뛰어내리지도 못한 사람들은 화염의 한가운데서 울부짖었다.

 어느날 몇몇 일본군은 정육점안으로 뛰어들었다. 한 어린 소년을 붙잡아 옷을 벗게했다. 그리고나서 그 소년의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염산을 뿌렸다. 금새 소년의 몸은 타버렸다. 소년은 자신의 죽음을 앞당기기 위해 일본군에서 욕설을 하며 저주를 퍼부었다. 일본군은 그의 앞뒤에 서서 큰소리로 웃으며 떠들어댔다. 소년은 한참을 고통스러워하며 휘청거리며 걸어다니다가 결국 죽음을 맞이했다.

 

 

 일본군은 100여명의 체포된 사람들을 묶고 그들의 눈과 귀와 코를 도려냈다.그리고나서 가솔린을 붓고 태웠다. 이러한 행위보다 더욱(?) 잔혹한 사건은 단시간에 일본군 한부대가 중년의 여성을 강간한 사건이다. 강간후 일본군은 그녀가 임신중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일본군은 그녀의 배를 찢어 태아를 끄집어내 가지고 놀았다. 웃으며 그들은 그들의 장난감을 그들의 장교에게 가져다가 보여줬다. 그들은 태아를 총검을 이용해 갈갈히 찢었고 그것을 바라본 장교는 낄낄거리며 웃었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수백수천가지 경우의 이러한 야만적인 행위들이 실제 행해졌다. 여기서 서술한 것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7장. 살인경쟁  

이러한 일본군의 민간인에 대한 공격에서 군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학살을 경쟁적으로 부추겼다. 신문은 이러한 살인 경쟁을 인터뷰하고 그 승자를 보도했다. 그러한 인터뷰는 살인자를 자랑스러운 행위를 한 인물로 조작했고, 그들의 용기는 기록되고 널리 알려졌다. 이러한 포악한 살인경쟁중 하나를 남경의 자금산 기슭에서 찾아볼수 있고, 이에 대한 기록은 주요신문에 실려 전 세계에 보도되었다. 이 야만적이고 잔인한 행위는 보통사람의 상상을 넘어서는 것이었다. 아래와 같은 사실에서 남경을 공격하고 점령하던 무렵 주룽(남경 외곽 도시)에 주둔하고 있던 카타기리 파견부대에는 두명의 장교가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무카이도시아키, 노다 다케시였다.

 

덧붙임 : 전후 두장교는극동군사재판에 소환되어신문이 증거자료로 제출되었고총살형에 처해졌다.

 

 

이 두 하급장교는 그들에게 용장(용기있는 장수)이라는 호칭을받음으로써 가장 강한 사무라이 정신의 소유자라는 것을 나타낸데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었다. 그들의 상관은 격려했고 살인사합을 허가해 줬다. 누가 먼저 남경을 점령하기 전에 100명을 죽이고 영광을 차지할 것인가라는 것이 경쟁의 목표였다. 그들은 Tang산에 도착했을때 무카이도시아키는 89명을, 노다다케시는 78명을 죽였다. 그들의 목표인 100명은 실패했지만 경쟁은 멈추지 않았다. 비록 두장교 모두 목표를 채우진 못했지만 그들의 상관은 그들의 노고를 저버리지 않았다. 상관은 여러차례 격려하고 포상했고 그들의 분투를 뒷받침했다. 오사카의 마이니치 신문과 도쿄의 니치니치신문과 일본광고지(영문판)은 이 살인경쟁을 기사화 했다. 무카이도시아키와 노다다케시는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그들의 명예가 수그러드는것을 원치 않았고, 남경함락후 자금산 기슭에서 두명의 장교는 경쟁을 계속 이어 갔다. 이미 무카이도시아키는 106명을 도다다케시는 105명을 죽였지만 누가 먼저 100명을 기록했는지 알지 못했다. 둘다 목표는 넘어 섰지만 누가 먼저 달성했는지 알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 경쟁을 '친선게임'으로 생각했고, 무카이도시아키는 '재미있는것'이라고 말했다. 그 시점에서 승자를 가리지 못하자 두장교는 150명으로목표를 바꾸거나 1000명을 목표로하는 큰계획을 생각했다. 계획을 수정한후 두장교는 경쟁에서의 즐거움을 계속해 느꼈다. ("어느 기록에 의하면 무카이도시아키는 250명을 죽여 노다다케시를 크게 앞질렀다. 그래서 노다다케시는 1000명을 목표로 하는 경쟁을 무카이에게 제안했다." 자료 : 오사카 마이니치 신문 1938년 2월 9일자)

 

8장. 일본헌병대에 의한 학살

1937년의 끝무렵 남경에는 17명의 헌병밖에 없었다. 그들은 강간과 약탈을 자행하는 보병들과 함께 있었고, 독자적인 행동은 하지 못했다. 1938년 봄이 되어서야 1천여명의 헌병들이 남경에 파견되었다. 그들은 간바야시부대와 야마모토부대로 나뉘어 배속되었다. 그들의 야만성과 잔인성은 다른지 않았다. 그들은 관리나 군인들에 의해 거짓으로 고발되었을지라도 변덕스럽게 사람들을 체포했고,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고문을 사용했다. 종종 헌병대는 체포해온 사람들을 나무에 묶은후 뺨을 주먹으로 구타하고 무자비한 발길질을 했다. 헌병대는 이러한 방법을 "삼면공격"이라 불렀고 죽음에 이르기까지 멈추지 않았다. 또다른 사건은 간바야시 헌병대대는 Tang산에 주둔하고 있을때 Liang Tingju, Rao Degong, Shao Jugong and Cheng Dabiao가 포함된 수십명의 거주민을 체포했다. 그들은 자백을 받아내기 위해 모든방법의 잔인한 고문기술을 사용했다. 그러나 자백을 얻어내지 못하자 체포한 사람 모두를 한꺼번에 처형했다. 그들은 또다시 Han Decheng을 체포했고, 그와 함께 230여명의 허위로 고발된 사람들과 함께 같은 방법으로 처리했다. 위에 설명한 행위들은 그것이2단계 학살이었다는것을 말해준다. 두번의 대규모의 학살이 남경을 점령한 두달동안 자행되었다. 학살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은밀하게 자행되었다. 예를 들면 Bing Bell Ring 신도시의 Yuangu 빌딩에 살고 있던 Dong Ding 여인은 간호사였다. 그의 아들은 고등학교 1학년생이었는데 이름은 Dong Xiaochun 이었다. 남경이 함락된지 한참후 그들은 집으로 되돌아가 지푸라기로 만든 집에서 살았다. 어느날 두명의 일본군이 그녀의 집으로 들어와 그의 남편과 아들을 체포했다. 그녀는 숨어있었다.

 

 

그의 아들은 집에서 살해당했다. 일본군은 그들 집안으로 밀어넣었고 집에 불을 질렀다. 그는 탈출 할수 있었지만 그는 아들과 집안의 패물을 모두 빼앗긴 후였다. 그는 곧 화재로 인해 사망했고 Dong Ding 여인만 살아남았다.  Huang Shi 여인은 또다른 간호사였는데 재봉사였던 그녀의 남편은 Bing Bell Ring거리에서 일본군에 의해 체포되었다. 일본군은 그를 풀어주었다. 그러나 그가 몇발자국 걸어가자 사나운 군견으로 하여금 그를 공격하게 했다. 군견의 그의 몸 이곳저곳을 물어뜯었고 그는 며칠후 사망했다

 

9. 길위의 시체들

최초의 학살이후 도시의 거리에는 시체와 짐꾸러미, 쓰레기와 잡다한 물건들이 뒹굴고 있었다. 차량이 통솨할수 없을정도였으며 걸어서 이동할수 밖에 없었다. 일본군은 국제위원회와의 협상을 시작했다. 국제위원회는 안전지대 내에서 자원봉사자들을 모았고 백색 완장을 하게 했다. 그들은 시체들을 모았다. 일본군 공병대의 감시아래서 시체들을 멀리 옮기거나 파묻었다. 충분하지 않은 노동력이었기때문에 최초의 거리정리작업은 부분적으로 통행이 가능할정도로만 진행되었다. 다른 거리에는 아직도 시체들과 잡다한 물건들이 쌓여있었다. 사람들은 옷가지와 여러 쓸만한 것들을 이용해 치울때까지 시체더미를 덮어두었다. 한 외국기자는 남경시의 거리 양쪽에 쌓여있는 시체더미들의 행렬을 보고 기록으로 남겼다.

 

 

남경의 Drum-Tower 근처의 길은서Peace문과 Yijiang문의 교차로였다. 일본군은 많은 수의 피난민들을 그곳에서 학살했다. 많은 수의 시체들이 처리되었지만 아직 처리되지 않은 시체더미들은 Double Dragon길과 Stone Grandmother길로 옮겨졌다. 이 시체더미들은 길 양쪽을 가득 메웠는데 길이 극심하게 좁아질 정도였다. 시체더미들은 마치 시체로 만든 건축물처럼 보였고 실제 시체더미로 이루어진 벽이였다. 이 지역은 야생들개와 고양이와 쥐들의 천국이 되었다. 다행이 겨울의 차가운 날씨로 시체들은 부패하지 않았고 비교적 쉽게 옮겨 태울수 있었다. 사람들은 Dabei산 서쪽기슭으로 시체더미를 옮겼는데 그곳은 황무지였다. 시체는 많은 수가 모일때까지 그곳에 방치되었다. 얼마후 일본군은 시체를 Wutai산 (현재 Wutai산 경기장)으로 옮겼고, 그들의 범죄의 증거들을 숨기기 위해 가솔린을 붓고 불태 웠다.

 

 묻혀있던 시체들은 Dabei산 동쪽 공터에 다시 묻혔다. 그때부터 이들 산은 이지역 주민에게 '시체산'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1954년 이 지역에 건물이 들어 설때 셀수없을정도의 많은 유골이 발굴되었다. 전해지는 말에 의하면 이 지점에 4천에서 5천구의 기체가 매장되었다고 한다.  위에서 거론한 시체들뿐만 아니라 연못과 길옆 하수구 역시 시체의 보관소 역할을 했다. 예를 들면 Big Bell건물 북동쪽의 두연못과 Jiangsu길의 끝부분의 연못에도 시체들이 쌓여있었다. 날씨가 풀려 얼어붙은 시체가 녹기 시작하자 불결한 피가 스며나왔고 강으로 흘러들어갔다. 그 모습은 끔찍한 광경이었다.

1938년의 첫달동안 남경대학살 기간동안 저지른 범죄에 대해 일본은 국제적인 비난과 탄핵을 받았다. 일본의 지도층은 그들의 군대가 남경에서 자행한 잔혹한 살인과 강간, 약탈, 방화, 파괴한 사실들을 부정할수 없었다. 일본은 급히 마쓰이 이와네 장군과 그의 휘하의 80여명의 장군과 장교들을 일본으로 소환했지만 단 한명만이 그의범죄에 대한 처벌을 받았다. 그리고 일본은 국제위원회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면서 남아있던 시체를 매장하거나 소각하면서 도시안에서 밖으로 모두 옮겼다.

 2월에 들어서 본격적으로 길가장자리에 쌓아두었던 시체들이 처리되기 시작했다.거대한 구덩이를 파고 그안에 100여구의 시체를 매장했고 흙으로 메웠다. 작업은완료된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몇몇 단체들은 얼마나 많은 양의 시체가 매장되었는지 기록했다.

 

10. 널리 자행된 강간

일본군에의해 자행된 범죄들중 여성에 대해 자행된 행위들은 남자들에 대한 학살만큼이나 잔혹했다. 여성들은 우선 일본군의 강압아래 강간을 당했다. 강간을 당한후 종종 여성들은 일본군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종종 일본군은 총검을 이용해 여성의 가슴을 도려냈고 갈비뼈가 허옅게 드러날 정도였다. 일본군은 대낮에 총검을 여성의 생식기에 쑤셔넣기도 했는데 여성들은 심한 고통에 몸부림쳤다. 다른 병사들은 서서 지켜보며 박수를 치며 웃었다. (참고자료 : 국민당군사위원회 정치국 '일본침략군에 의한 잔혹한 범죄 사실의 기록'1938년 발간)  

 

한 거주민은 일본군의 남경점령기간동안 강제적으로 일본군 진영안에서 음식을 만들어야했다. 그는 탈출한 후 남겨진 기억을 회상해 냈다. "12월 16일 난 거리를 걷고 있었어요. 검은 연기는 허공으로 날렸고 붉은 화염은 그 연기를 뿜어내고 있었죠. 시체들 사이에는 여자 시체들이 많았어요. 열에 여덟은 배에 칼을 맞고 죽어있었죠. 그들의 내장은 길바닥에 쏟아져 있었어요. 한여성은 고깃덩이로 변해버린 태아 옆에 쓰러져 죽어있었어요. 여성들의 가슴이 많이 그녀들의 몸에서 떨어져나와 있었고 그렇지 않은 시체도 가슴이 총검에 숱하게 찔려 형체를 알아볼수 없을 정도였어요." ( 참고자료 : '남경을 점령한 일본군의 야만적인 행위에 대한 목격담' 1938년 2월 7일 Dadong일보 Wuhan판) 

 

 어떤 사람은 시체를 남경시 밖으로 처리하는 일을 했는데 이렇게 말했다.  "수백구의 시체가 교외에 내팽겨쳐졌어요. 수십구의 시체들이 하수구,연못, 벌판 그리고 거름더미에 널려있었죠. 비참했던 건 여성들의 참혹한 시체였어요. 가슴은찢겨나가 있었고 그녀들의 빰은 터져 상처가 벌겋게 드러나있었고 이빨은 모두 부러져있었죠. 피가 그녀들의 입에서 흘러나왔고 배는 차인듯 멍이들어있었고 총검에 무자비하게 찔려 있었어요." (참고자료 : 일본인의 포학함의 사진자료집 Dahua출판사 1946년출판)  남경대학살기간동안 많은 여성들의 시체들이 도시의 안밖에 이러한 상태로 널부러져 있었다. Xinzhong문 근처의 오두막에 살고 있던 60내지는 70세정도 된 노파는 생식기가 퉁퉁부어오르고 찢겨져

 

 

 죽어있었다. Sheepskin거리 북쪽의 어느 어린소녀는 배가 칼에 찔리고 내장이 주변에 나뒹구는 모습으로 발견됐다. 소녀의 눈은 떠져있었고 피는 입에서 끊임없이 흘러내렸다.  Guyilang거리 뒤에서는 20에서 30살정도의 여성이 죽어있었는데 속옷을 찢겨나갔고 눈은 감은채 입을 벌리고 죽어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여성들이 단순히 일본군에 의해 죽음만 당한것이 아니란걸 말해준다. 그녀들은 죽기전에 커다란 굴욕을 경험해야 했다. 강간과 무자비한 학살은 놀라울정도로 비인간적인 일본군에 의해 저질러졌다. 어떤 일본군 지휘관도 이러한 행위를 제지하지 못했고, 오히려 당국은 관대하기까지 했다.  일본군은 일시적인 그들의 동물적 욕망을 위해 이러한 행위들은 묵과될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으로 전쟁의 공포와 피로를 해소하려했다. 따라서 일본군이 가는곳에선 매일 습관적으로 강간이 자행되었다. 상해, Suzhou, Wuxi, 항저우등 일본군 지배하에 있었던 도시들도 마찬가지였다. 그곳의 여성들도 비슷한 고통을 겪어야했다.  그러나 남경의 여성들은 그보다 더한 고통을 겪어야 했다. 남경함락후 일본군은 무리를 지어도시 이곳저곳을 이동해 다녔다. 여성을 발견하면 그들은 번갈아가며 강간했다. Harold John Timperley의 책 "일본군에 의한 참혹한 범죄에 대한 외국인의 목격담' 부록에는 이러한 참상을 기록해 두었다. 대부분의 범죄는 강간을 동반하고 있었다. Timperley의 책에서 몇가지 예를 골라보면 일본군에 의한 강간에 대한 범죄를 충분히 알 수 있다.  12월 14일 정오, Chien Ying Hsiang 거리에서 일본군은 가정집에 침입해 4명의 여성을 체포해 강간하고 2시간후 집으로 돌려보냈다. 12월 14일 밤, 일본군들은 민간인 가정을 습격해 여성을 강간하고 붙잡아갔다.

 12월 15일 밤, 다수의 일본군이 Tao Yuen의 남경대학건물에 침입해 6명이 30여명의 여성을 강간했다.

 

 

  12월 15일 저녁 San Tian Hsiang 에서 일본군은 가정집을 습격하고 많은 여성들을 강간했다.

  12월 16일, 16살에서 21살정도의 7명의 소녀를 집에서 군사학교로 끌려갔고 다섯명이 되돌아왔다. 소녀들은 각각 매일 6~7명에세 강간당했다                              - 12월 18일 기록   12월 18일 저녁, 450여명의 겁먹은 여성들이 우리 사무실로 몰려왔고 정원에서 밤을 지샜다. 대부분이 강간당한 후였다. ( 참고자료 : '일본군에 의한 참혹한 범죄에 대한 외국인의 목격담' 189-199페이지. 남경시 안전지대 국제위원회가 사실임을 확인)  앞장에서 설명한 내용은 남경함락후 처음 몇일동안의 사건이다.  

 

 

사실 무자비한 강간사건은 함락후 처음 6주와 마쓰이와 무토가 남경에 입성한 4주동안 줄어들지 않고 대규모로 발생했다. ( 참고자료 : 극동군사재판 판결문 458페이지 ) 

  이러한 참혹한 시간동안 매일 24시간내내 한시간도 일본군에 의한 여성의 강간이 멈추지 않았다. (참고자료 : Dadong일보) 이러한 사건은 단순히 하급사병들에 의해 저질러진것은 아니었다. 고위장교들 또한 범죄에 빠지지 않았다.  예를 들면 12월 16일 저녁 8시경 두 일본군 장교와 두명의 사병이 Ganheyan 거리 18번지에 침입했다. 먼저 남자들을 세운후 여자들을 근처 공터로 끌고갔다. 여성들은 탈출할 기회도 없이 일본군에 의해 번갈아 강간당했다. 또다른 예는 같은 날 오후 Fuxing거리에 사는 어머니와 딸은 같은 경험을 했다. 일본군 고위 장교는 두명의 사병을 동반하고 문을 부수고 들어와 대낮에 어머니와 딸을 강간했다. ( 참고자료 : 남경시인민재판자료 1-35116 ) 

 

 

남경대학살의 주범중에는 당시 일본군 사령관이었던 Tani Hisao도 포함되어 있었다. 한번은Zhonghua문 근처에서 Ding Lan 여인와 몇몇 여성을 강간했다. 그리고 Liu Yuqin여인과 4명의 여성을 Saihong 다리에서 강간했다. Yellow 진흙연못주변에서 10명이상의 여성을 강간했다. (참고자료 : Tani Hisao기소자료, 남경대학살에서의 지휘관의 참여(1946년 12월 31일 Heping일보)

이러한 범죄는 목격자의 증언에 따르면 일본군 고위 장교들은 많은 여성을

 

 

거주지로부터 끌고와 번갈아 강간하는 일이 자주 있었다. 일본군의 이러한 잔혹한 강간은 단지 그들자신의 동물적 욕망은 만족시키는데 멈추지 않았다. 군인들은 강간행위동안 주변의 동료들의 웃음소리에 자극받았고 여성들을 다른방법으로 괴롭히기 시작했다. 일본군은 자주 집단강간을 일삼았다. 여성들은 수십명의 무자비한 군인들에게 시달렸다. 게다가 강간후의 결과는 대부분 죽음이었다. 이러한 비참한 여성의 시체는 남경시 곳곳에서 발견되었다. 여성들의 시체는 반듯이 뉘어있었는데 솟옷은 모두 벗겨져 있었고 생식기는 파열되있었으며 아랫배는 심하게 부어있었다. 이렇게 치욕을 당한 여성들을 일본군은 그냥 넘기지 않았다.  예를 들면 9살먹은 어린소녀는 75살먹은 할머니와 함께 강간당했다. 12월 26일 10여명의 일본군은 남경대학에 침입해 두여성과 8살먹은 한소녀를 강간했다. 불행하게도 어린소녀는 이러한 집단강간의 후유증으로 이틀후에 사망했다. 목격자의 증언에 따르면 소녀의 허벅지는 붓고 찢겨져 피가 흘러내렸고 직접 쳐다볼수 없을정도로 끔찍한 상태였다고 한다.   2월 5일 Sanpailou근처의 오두막에 일본군이 난입했다. 한명이 입구에서 망을 보는 동안 두명의 군인은 60먹은 노파를 번갈아 강간했다. 노파의 손자는 울음을 멈추지 않았고 일본군은 어린손자를 두번 찔렀다.  일본군은 대학살 기간동안 교수부인, 스님, 노동자, 교사, 회사원, 학생, 가정주부를 가리지 않고 강간했다. 그러나 위의 내용보다 더욱 잔혹한 일본군의 행적이 있다.

 

 

2월말경 Xinkai거리의 집으로 피난민 가족이 귀가했다. 14명의 가족은 집에 도착하자마자 일본군에 의해 살해당했다. 14살먹은 어린소녀의 시체는 테이블에 묶여있었다. 소녀의 상의는 입혀진 상태였지만 하체는 벗겨진채로 피가 이곳저곳에 튀겨있었다. 소녀의 배에는 두번의 칼자국이 나있었고 소녀보다 조금더 나이 많은 그녀의 언니또한 어린소녀와 같은 모습으로 죽어있었다. 이소녀또한 칼에 찔려있었고 내장이 튀어나와 마룻바닥에 흘려져있었다. 이러한 참혹한 모습은 인간의 눈으로 쳐다보기 어려운 것이었다.

 

 

사람들은 그모습을 촬영했고 안전지대의 국제위원회와 일본대사관에 전달했다.  West Water문 근처에서 한 미망인의 딸인 18살, 13살, 9살먹은 소녀들은 일본군에 의해 집단강간을 당했다. . 가장 어린 딸은 그자리에서 숨졌고 그녀들은 일본군의 동물적인 욕망을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했다. 군인들은 소녀의 생식기를 찢은후 번갈아 강간했다. (참고자료: Du Chengxiang의 '일본군범죄에대한기록' 1939년  Shindai출판사 55페이지)  

 

이러한 사건들은 일본군이 얼마나 잔혹했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임신한 여성들도 학살의 공포에서 벗어날수는 없었다. 12월 19일 7시 20분경 두명의 일본군은 임신9개월이었던 17살먹은 소녀를 강간했다. 그녀는 유산뿐만 아니라 심각한 정신적파멸을 경험했다.  ( 극동군사재판 판결자료 451페이지 )  

 

일본군은Hongwu문 외곽의 농장가족으로부터 임신한 여성을 끌고와 강간한 후 총검으로 그녀의 배를 찢고 태아를 끄집어냈다. 또다른 임신한 여성을 일본군이 강간하는데 그녀의 장모가 중지시키려했다. 그러나 일본군은 더욱 흥분하여 장모를 집밖으로 쫒아버렸다. 그리고나서 충검을 이용해 배를 짖었다. 이제 겨우 몇개월채의 태아였다. 몇분지나지 않아 두사람의 숨이 끊어졌다. 강간후 대부분의 여성은 살해당했다.  

 

한번은 일본군장교는 그의 부하들에게 이렇게 훈시를 했다. "성가신 일이 일어나면 안되기 때문에 그짓을 하고나선 죽여버려." 수많은 여성들이 눈물을 쏟으며 분노를 가슴속에 삭이며 일본군 앞에서 침묵속에 끔찍한 수치를 참아야했다. 그러나 일본군으로부터 간신히 목숨을 구하고 탈출한 여성의 이야기도 있다. 이 여성은 일본군의 참혹한 범죄에 대한 증거를 제공했다.  

 

Chien Ying Hsiang거리 6번지에 사는 이 여성은 다른 여성들과 함께 낯선장소로 끌려갔다. 이 여성들은 낮에는 일본군의 세탁을 해야했고 밤에는 거듭되는 강간을 견뎌야했다. 비교적으로 나이가 많은 여성들은 하룻밤에 20번 이상 치욕을 당했고, 더 예쁘거나 어린 여성들은 더 많은 고통을 겪었다. 1월 2일 두명의 일본군은 한여성을 묶고 폐교된 학교부지로 끌고갔다. 일본군은 여기에서 그녀의 몸을 열번찌르고 목을 네번찔렀고 손목을 군도로 그었다. 일본군은 여자의 생명이 끊어진것으로 알고 그대로 방치하고 떠나버렸다. 그러나 지나가는 사람에 의해 그녀는 구출되었고 병원으로 후송되어 목숨을 건질수 있었다. 그곳에 있던 여성들은 잔혹한 강간을 겪으며 성병에도 걸리면서 많은 수가 목숨을 잃어야했다. 많은 수의 남성들은 여성들을 지키기 위해 일본군에 저항했지만 그러한 행위를 일본군은 죽음으로써 보복했다.  

 

예를 하나 들면 Shanxi거리의 공터에서 강간당한 한 여성의 남편은 그녀를 구하기 위해 일본군과 격투를 벌였다. 그러나 그는 일본군의 총검에 희생되고 말았다. Pearl River 거리에 살고 있던 79살먹은 노파는 일본군에 의해 강간당했다. 그녀의 아들은 일본군에 저항했지만 살해당했다. 또다른 사건은 한 일본군 병사가 여성을 강간하고 있는 동안 그병사의 동료는 그들의 행위가 발각되는것을 피하기 위해 5달된 아기의 입을 막고 있었다. 아기는 결국 죽음을 맞이했다.  

 

South Gate 거리의 다리에서 20살 가량으로 추측되는 세구의 여성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시체의 손목은 허리춤에 묶여있었고 하체의 옷은 모두 찢겨나가 있었다. 머리카락은 뜯겨졌고 눈은 튀어나와 있었고 코와 귀는 절단되어 있었다. 

 

이러한 참혹한 시신의 모습은 가혹한 강간에 대한 저항의 결과였다. 다른곳에서도 같은 모습을 찾아볼수 있는 사건이 Sanfang거리의 꽃가게에서도 발생했다. 9명의 여성이 사지가 절단된채 발견되었다. 그리고 Banshanyuan 거리에서 7명, 다른곳에서 40명, 또다른장소에서 60에서 70명가량이 발견되었다. 시체들은 칼에 복부가 난자되어 있었고 가슴은 절단되었으며 하체는 훼손되어 있었다. 눈은 부릅뜨고 있었으며 치아는 모두 으깨져있었다. (참고자료 : 점령후 비극적인 남경시의 모습, 1938년 2월 20일 Dagong일보 Wuhan판)  

 

강간하려는 병사에 대한 저항의 결과는 잔인한 형벌을 초래했다. 저항하는 여성들을 일본군은 손목을 묶은후 종종 여성들의 배를 가르기도 했다. 어떤날 군인은 여성의 다리사이에 나무막대기를 꽂아넣은채 길거리에 던져놓고 사라지기도 했다. 최초의 학살이후 국제사회의 비난이 빗발치자 대낮의 강간사건은 다소 줄어들었다. 그러나 일본군은 낮에 그들의 눈으로 기억해뒀다가 밤에 문을 두드렸다. 게다가 일본군은 중국인배신자들을 고용했고 군인들은 자신의 목적이 달성되면 신원보장과 함께 보수를 약속했다. 많은수의 부모들은 그들의 딸을 일본군의 강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결혼을 시키기도 했다. 종종 결혼식 현장을 목격한 일본군은 결혼식을 중지시키고 신부를 그들의 막사나 다른장소로 끌고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적게는 수일 많게는 2주이상 머무르게 했다. 이러한 경험을 한 신부들은 커다란 수치심에 자살을 선택하기도 했다. (참고자료 : '점령지의 비참한 현실에 대한 기록' , '총검 아래의 수도' 미출판)

 

 

게다가 일본군은 많은 여성들을 오래 더 붙잡아 두면서 성적인 욕구를 채우기 위해 유괴를 일삼았다. 이 여성들은 사소한물건이나 음식물처럼 취급되어 많은 수가 이동되어졌다. 예를 들면 약 2천여명의 Suzhou출신의 여성과 3천여명의 Wuxi출신 여성, 2만여명의 Hangzhou 출신여성이 유괴되었다. 이 여성들은 상급,중급,하급으로 분류되었고 일본군의 성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할당되었다. 모든 강간사건이 기록되어진것은 아니다. 그러나 놀라운것은 일본군 자신들이 사진으로 남겨두었다는 것이다.  전후 체포된 일본군에게서는 그러한 사진들이 발견되었다. 여성을 강간한 후 일본군은 여성의 옷을 들게한후 성기를 노출시키게 하고 사진을 찍었다. 어떤 파렴치한 병사는 여성의 옆에 서있기도 했고 종종 집단강간의 모습을 촬영하기도 했다. 끔찍한 사진중의 하나는 여성 스스로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게 한후 촬영한 것이다.

 

11장. 안전지대 내에서의 일본군의 학살

  앞서 말했다시피 일본군의 남경함락이 임박해오자 몇몇 유럽인과 미국인은 상해에서 난민캠프를 설립한 Jacquinot de Besange 신부의 뜻을 본받아 헌신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12월 1일 중립과 인간성을 지켜내기 위해 남경 안전지대내에 국제위원회를 설립했다. 대사관건물과 남경대학건물을 활용했다. 국제위원회는 대규모의 피난민들을 위해 25개의 난민숙소를 계획했다. 20여만명의 피난민들이 난민숙소에 머물렀고 비무장 상태로 대열에서 이탈한 군인들도 그사이에 끼어있었다. 사람들은 더욱더 몰려들었고 일본군이 남경시에 진입하기 시작하자 안전지대내의 인구는 3.86킬로입방미터 안에 29만여명이넘게 됐다. 모든 피난민숙소가 가득찼고 일부는 안전지대 내에 들어올수 없을정도였다. 일본군이 남경을 완전히 점령한 이후 피난민들은 안전지대를 벗어날수 없게 된다. 일본군이 남경을 점령하기 시작한날 독일인 John H.D. Rabe(남경시 국제위원회장)를 주축으로한 미국인과 유럽인들은 Hanzhong 거리에 모여서 그들의 국기를 게양하고 일본군의 입성을 환영했다. 동시에 일본군 고위 장교와 간단한 면담을 가졌다. 일본군 한부대는 국제위원회의 인도를 받아 안전지대를 시찰했다. 시찰이 끝나고 국제위원회는 일본군을 안전지대 밖까지 안내했다. 한 국제위원회 회원을 편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적었다.

 

  일본군은 난민캠프에서 1,300명의 남자를 그들의 부대로 끌고 갔다. 우리는 그들중에 군인이 있는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라베와 일본군장교는 오후까지도 중국군의 생명을 보장해줄것이라고 약속을 하고 있었다. 이제 우리는 그들이 끌려간 이유를 분명히 알게 되었다. 그들은 밧줄에 묶여 수백명의 착검한 일본군에게 끌려갔다. 그리고 일본군을 포로들을 땅에 쓰러뜨렸다. 우리의 헤드라이트는 죽음속에 사라져 가는 포로들을 볼 수 있게 했다. 곧 군중속의 신음소리는 사라졌다. 일본군은 그들의 요구사항을 국제위원회에 전달했다. 안전지대 내에는 2만여명의 중국군이 있으며 일본군에게 인도되어야한다는 내용이었다.  

 

어느날 오후 5시경 Ninghai 거리를 일본군은 포위했다. 2천여명의 피난민들이 포위되었다. 다음날 새벽4시경 일본군은 피난민들을Jiangsu인근의 연못으로 끌고갔고 남자와 여자, 어린아이와 노인들은 기관총 세례를 받고 죽음을 맞이했다.

 

 

 일본군에 의한 잔학한 행위를 목격한 국제위원회 위원이었던 외국인은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어느날 오후 25개의 피난민숙소를 일본군은 포위한후 중국군이 숨어있는지 수색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심각한 문제였다. 즉시 안전지대의 국제위원회는 일본군 고위장교인 Yasumura Saburo 를 찾아가 수색을 중단할것과 협상을 제안했다. 그러나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피난민 무리에서 색출되어 밧줄에 묶인후 끌려갔다. 작은규모의 숙소에서 수십명씩, 큰규모의 숙소에서는 수백명의 사람들이 체포되어 끌려갔다. 수천명의 사람들이 Wutai 산으로 끌려가 학살당했다. 증거를 남기지 않기위해 일본군은 시체에 등유를 뿌리고 불을 질렀다. 국제위원회는 이러한 대량학살로부터 보호하겠다는 형식적인 성명을 믿을수 없게 되었다. 

 

남경대학의 노동자였던 Hu Dequan은 다음과 같은 사건을 기억해냈다. 어느날 오후 갑자기 수백명의 일본군이 남경대학안으로 집입해 피난민속에서 체포한 사람들을 군인이라고 체포하려했다. 한 미국인은 그들이 군인이라고 진술하면 죄를 용서받을것이며 안전하게 돌아올수 있다고 피난민들에게 제안했다. 결국 몇몇사람들은 군인이었다는 고백을 했고 일본군에게 사면해줄것을 요구했다. 미국인은 700여명의 사람들의 이름을 적고 일본군에게 인도했다. 다음날 4시경 400 또는 700여명의 사람들은 두그룹으로 나뉘어져 체포되어 끌려갔다. 한그룹은 Hanxi문 외곽으로 남경대학 근처의 관청옆의 연못으로 끌려가 학살당했고, 다른 그룹은 남경대학 근처의 관청옆의 연못으로 끌려가 기관총 세례를 받아야했다. 30~40여명의 대학살의 생존자중에는 Du Renchang 와 Dai Damao가 있었다. 당시 남경대학의 노동자였던 두사람은 미국인의 손에 남경대학으로부터 일본군에 넘겨졌다는 것을 입증했다.

 

(덧붙임 : 전후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중국에는 반미감정이 증폭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정부에 의해 대학살당시 남경 국제위원회의 활동이 부정적으로 왜곡된 사실이 있는데 이 홈페이지의 내용도 그와 같은 내용을 싣고 있는 듯합니다. 그러나 받아들이기에 따라 당시 남경대학 내의 피난민 숙소를 담당하던 국제위원회원이 일본군에 속았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아이리스 장의 책에는 후자의 의견을 싣고 있습니다.)  

 

 

며칠후 강간과 대학살의 피바람은 더욱 거세졌다. 매일 무장한 일본군이 안전지대를 수색했다. 한부대가 수색을 마치면 다른부대가 수색을 시작했다. 그것도 부족해 남은 군인을 색출한다는 구실로 수색은 계속되었다. 사실 일본군의 목적은 젊은남자들을 모두 제거하는데 있었다.  작가였던 Tao Xiufu은 숙소에서 28명의 남자가 이미 일본군에 체포되어 끌려갔고 결국 서너명의 노인만이 남겨졌다고 말했다.  그작가는 이렇게도 회상한다.

 일본군은 내수염이 아직 검은것을 발견하고 중년이 아닌가 의심했다. 나는 다른 피난민 숙소에 합류하기 위해 방문을 나섰다. 일본군이 내게 다가왔지만 다행히 그는 내가 60의 노인임을 발견했다. 그날 색출된 사람들은 3그룹으로 나뉘어졌다. 각각의 그룹은 300여명으로 이루어졌는데 그날 일본군은 그들을 남경시 외곽의 Xiaguan 에 있는 석탄항구로 끌고갔다. 그곳에서 일본군은 포로들의 앞뒤에 기관총을 설치하고 사격했다.

 

 

그러나 그중 한사람은 침착함을 잃지않고 시체더미 속에 자신의 몸을 던져넣었다. 그는 민첩한 행동으로 살아남았고 일본군이 되돌아 간후 시체더미에서 빠져나와 피에 범벅이된 옷을 벗어던지고 안전지대로 되돌아왔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사실을 말해주었고 사람들은 눈물을 흘리며 비통해했다.  젊은이들을 모두 끌고간 이후에도 일본군은 만족해하지 않았다. 그래서 일본군은 남경시민들에세 신분증을 발급할것을 계획했다. 

  일본군에 아부하는 배신자였던 Zhan씨는 일본군의 지원아래 고향사람들을 학살할 계획에 동참했다. Shanghai Road에 피난민들을 밀집시킨후 Zhan은 일본군과 함께 광장에 세워진 연설대위로 올라갔다. 그는 그곳에서 자신이 피난민들을 구제했다고 주장하고 남경에 살거나 남경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은 신분증을 발급받아야한다고 사람들에게 외쳤다. 일본군은 사람들을 집으로 돌려보냈다. 이러한 발표후 사람들은 살기위해 그가 공표한 장소에 2천여명이나 몰려들었다. 그의 연설이 끝난후이들은 일본군에 의해 체포되었고 이들은 모두 처형되었다.  남경점령당시 외국인들은 외국인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릴수 있는 남경안전지대내의 중국군인들에게 우려를 나타냈다. 게다가 자신들의 안전을 위해 중군군에게 무기를 버리고 안전지대 안으로 숨어들것을 제안했다. 그것은 오히려 이 비무장된 사람들을 일본군에 의해 체포되어 처형되어지게 했다. 결과적으로 심각하게 혼란스러워진 안전지대 내의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것은 우리가 피난민들을 배반한것이 아니다." 그리고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우리는 일본군이 비무장의 중군군의 안전을 보장할 것이라는 말을 하지않았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우리는 일본군의 말과 되돌려보내주겠다는것을 믿고 있었다. 우리는 결코 문명의 현대에서 그러한 비인간적인 사건들이 발생될것이라는것을 상상할수 없었다. 피난민들의 희생으로 안전지대내의 외국인들은 안전할수 있었다. 한전보는 이러한 사실을 증명해준다. "상해 YMCA위원회 Wilbur씨. 모든 외국인들은 안전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파티가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일본군의 학살의 총성속에서도 외국인들은 안전했고 술과, 음악과 춤을 즐기며 크리스마스파티까지 즐겼다. 쇠고기와 오리고기, 신선한 감자와 여러 음식들을 먹었고 식욕이 다하고 난후엔 집으로 되돌아갔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위의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남경시 국제위원회의 역할에 대한 일부분의 의견중 하나 입니다. 전후 중화인민공화국은 한국전쟁을 거치며 미국과 서방에 대한 반감을 국제위원회와 남경시의 외국인의 대학살 당시의 태도에 대한 왜곡으로 나타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12장. 안전지대내의 강간과 약탈

 남경진링대학은 가장 큰 규모의 난민숙소였으며 대부분이 여성과 어린아이들이 모여있었다. 처음에는 3천여명을 수용했지만 국제위원회는 피난민들은 보호하기 위해 수용인원을 늘렸다. 난민숙소안에 각종 생필품들을 저장했다. 이사실이 알려지자 피난민수는 9천명으로 급속히 늘어났다. 일본군이 남경시를 함락하기 바로 전날에는 더욱 피난민수는 늘어나 2명여명에 이르렀다. 이렇게 되자 몇몇 대규모의 난민숙소들도 피난민을 수용할수 없을정도에 이르렀다.  

 

어느날 중국인배신자를 동반한 한무리의 일본군이 진링대학 남쪽 대나무울타리를 넘어 침입했다. 그들은 100여명의 젊은여성들을 납치했고 피난민들 사이에서 커다란 소동이 있어났다. 사람들은 국제위원회 위원인 Lewis S.C. Smythe박사를 찾아가 도움을 청했고, 국제위원회 비서인 Bates박사와 Fei Wusheng는 납치된 사람들의 행방과 신변보호를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결국 그들은 위원회의 멤버들은 Yasumura Saburo에게 조사를 요청했고 Yasumura는 조사에 들어갔다.  

 

Yasumura의 보고에 따르면 군인들은 여성들을 체포하여 일본군 Kuroda 부대로 끌려갔으며 생명은 안전하며 신변은 보장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여성들은 일본군과 장교들로부터 며칠동안 심한 성적학대를 겪어야했다. 소수의 여성은 계속 되는 강간후 성병으로 인한 고통을 겪어야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성은 심한 육체적 고통과 수치심에 의해 죽음에 이르러야했다. 어떤 여성들은 자살을 선택하기도 했다. 

 

난민숙소의 여성들은 대표를 선출했고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보장의 약속을 받기를 원했다. 그러나 국제위원회는 그들의 요구를 묵살했으며 일본과의 협상에도 난색을 표명했다. (덧붙임 : 이부분도 논란의 여지가 많은 내용입니다. 아이리스장의 책을 보면 많은 차이점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아이리스장은 국제위원회의 역할에 큰 감동을 받았다고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위원회의 지도자였던 욘라베를 '남경의 쉰들러'라고 표현했습니다.)

 

 

일본군은 피난민숙소를 그들의 성적욕망을 채울수 있는곳이라 생각했다. 일본군은 대담하게 그들의 트럭을 남경대학과 진링대학으로 몰고와 여성들을 납치하여 강간하고 악탈을 일삼았다.  

이러한 사건중 하나는 어느날 대낮에 일본군병사가 국제위원회 사무실에 침입해 여사무원을 끌고나가 강간한 사건이다. 사실 일본군은 여러무리로 나뉘어 여러 피난민숙소를 습격했고 무차별적인 강간을 일삼았다. 대학 캠퍼스 곳곳에서 이러한 강간의 모습을 찾아볼수 있었다. 몇몇 여성은 일본군에 저항한 댓가로 죽음을 맞았다. 그러나 국제위원회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덧붙임 : 역시 논란의 여지가 많은 부분이군요)  

 

난민숙소 안쪽도 마찬가지였다. 일본군은 침입해 사무실, 기숙사 심지어 복도에서도 잔혹한 강간을 일삼았다. 몇몇 특별한 경우는 국제위원회와의 협상이 벌어졌다. 

 

 

예를 들면 어느날 일본군이 침입해 중국인 관리의 부인과 여교수, YMCA의 여성 사무원을 강간했다. 국제위원회는 작시 일본군 수뇌부에 항의의 서신을 보냈다. 그 편지의 주된 내용은 중국 고위 관리와 사무원의 배우자를 포함한 강간사건에 대한 항의였다. 그들은 일본군 수뇌부로부터 안전의 약속을 받아내기 원했다. 결국 사과와 재발방지의 약속을 얻어낸 국제위원회는 피난민에 대한 보호를 중단했다. 이후 안전지대 내에서 YMCA 여사무원이나 외국인 여성에 대한 강간사건은 일어나지 않았다.  국제위원회는 100여건의 문서와 편지를 남겼다. 이 광대한 자료의 대부분의 일본군이안전지대 내에서 자행한 강간과 약탈에 관련된 내용이다.  12월 15일 밤 7명의 일본군이 남경대학 도서관건물에 침입해 7명의 여성을 색출해 그중 3명을 강간했다. 같은 날 저녁 일본군이 Tao Yuan 의 남경대학에 침입해 6명의 군인이 30명의 여성을 강간했다.  12월 18일 중국군군사학교부지의 난민촌에서의 보고를 보면 16일 2백여명의 남자들이 끌려갔고 오직 5명이 되돌려보내졌다. 17일 26명의 남자가 끌려갔고 18일에는 30명의 남자가 끌려갔다. 12월 21일 오후 위원회는 강간당했던 인근여성들을 보호하기 위해 난민숙소내에 여성들을 수용했다.   12월 18일 오후 5시경 10여명의 일본군이 안전지대에 침입해 피난민들의 재산을 약탈해갔다. 이와 같은일은 너무나 자주 발생했기때문에 일일이 열거할수 없을 정도이다.  1960년 2월 17일 조사를 위한 취재에 응했던 당시 피난민이었던 Huang Wenkui의 증언에 따르면 그의 주위의 여성의 50퍼센트가 일본군에 의해 강간을 당했다고 한다. 1938년 2월 20일 Dadong일보에 보면 진링대학에서는 야성의 절반가량이 강간의 고통을 겪었다고 나와있다. 안전지대 이외의 지역에서는 더욱 참혹했다.  1월 28일 일본군은 몇몇 피난민은 안전지대 밖으로 끌고갔다. 늦은밤이 외어서야 여성들은 안전지대로 돌아왔고 흐느껴울었다. 안전지대 밖에서는 더욱 끔찍한 강간사건이 지속되었다.

 

 

13. 복종하지 않은 사람들  

대학살의 어두운 기간동안 도시는 피에 굶주린 잔혹한 일본군과 생존을 위해 발버둥치는 중국인이 삶과 죽음을 마주하고 있었다. 무기를 입수할수 없는 상황에서 일본군에 무기로 저항해 싸울수 있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나 운전기사였던 Liang Zhicheng의 집에 일본군이 문을 부수고 들어와서 그를 체포했다. 일본군 장교는 그가 운전수임을 알게되었고 트럭에 소총을 실어 Xiaguan으로 옮기라고 명령했다. 그는 소총을 운반할수 없다고 생각했다. 일본군 장교는 그런 그의 옆에 다가와 총으로 위협하며 명령에 복종할것을 강요했다. 그러나 그는 장교를 걷어차 땅바닥에 떨어뜨리고 두손으로 장교의 목을 졸랐다. 그러는 동안 일본군병사들은 트럭에서 띄어내려 대검으로 Liang Zhicheng을 찔렀다. 장교는 일어나서 권총을 장전한 후 그를 쐈다. Liang은 피범벅이 된채 땅바닥에 쓰러졌다. 오후가 되자 그는 정신을 차렸고 집까지 기어갔다. 그러나 다음날 Liang는 자신의 생명이 더이상 계속될수 없음을 알고 이빨을 깨물며 그의 누나에게 말했다.  "내가 일본군에 의해 학살되었다고 친구들에게 전해주세요. 그리고 모든 사람들에게도. 난 죽게되었지만 한번도 일본군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한적이 없어요."  남경대학의 Wu Haoyu와 Mao Delin의 기억에는 1938년 일본대사관에서 일하던 중국인 주방장은 대사가 어느날 파티를 열자 와인에 독을 섞었다. 그로인해 몇몇 일본인이 죽었고 그는 도망치기전에 독약을 넣는데 자신이외의 공범자가 없다는 내용의 쪽지를 남겼다.

 

 

  1938년 12월 19일은 가랑비가 내리고 있었다. Chen Haoran의 부인인 Li Xiuying은 임신 7개월었다. 그녀는 Wutai산의 난민숙소에 있었는데 한미국인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기숙사지하실이었다. 이곳에는 이미 100여명의 여성들이 피신해있었다. 어느날아침 6명의 일본군이 기숙사문을 부수고 들어왔다. 일본군은 여성들을 밖으로 끌어내 여러방법으로 굴욕감을 느끼게 했다. 그녀는 그런 일본군에 저항했다. 일본군은 그녀를 쓰러뜨리고 총검으로 내리찍었다. 그녀는 벽에 머리를 기댄채 쓰러졌다. 피가 넘쳐흘렀고 그녀는 의식을 잃었다. 그후에도 일본군은 수차례 그녀의 몸을 밟은후 떠났다. 그녀가 의식을 되찾았을때는 몇몇 피난민들이 그녀를 숙소안으로 옮기고 난 후였다. 그러나 얼마지나지 않아 3명의 일본군이 다시나타났다. 그녀는 이미 심각하게 상처를 입었지만 자신의 분노를 참지못했다. 그녀는 일어나 한병사의 허리에 달려있던 군도를 잡은채 일본군에 맞서 싸웠다. 그러나 다른 병사가 그녀의 손을 붙들었다. 그리고 일본군은 그녀의 얼굴과 몸 팔다리와 복구를 총검으로 찔러댔다. 그녀는 거의 피에 절은 고깃덩어리가 되었고 방치되었다. 잠시후 그녀는 다시한번 의식을 되찾았지만 이미 아이는 유산한 후였다. 결국 그녀는 생명을 잃지 않았다. 그러나 30여군데의 흉터가 아직까지도 그녀의 몸에 남아있다. (신화일보 1951년 2월 23일자)  

 

비록 목숨을 잃었지만 Li Xiuying처럼 일본군에 저항해 싸운 여성들은 많았다. 그러한중국인의 정신과 마음은 영원할 것이다.  

 

Zhonghua 문 외곽의 Zhonghua문역에는 일본군의 열차가 있었다. 그 열차가 Ban 다리에 이르렀을때 한 여성이 절뚝거리며 철로에 올라왔다. 그녀는 기차를 향해걸어갔고 기차는 미처 제동을 하지 못한채 그녀의 몸과 충돌했다. 기관차가 그녀의 몸과 부딪히는 순간 거대한 폭발이 일어났다. 이차는 탈선했고 수백명의 일본인이 목숨을 잃었다. 이것은 그녀의 가족이 일본군에 의해 몰살당하자 일본인의 죽음으로써 복수를 한것이었다. 그녀는 게릴라전에 동참했고 온몸에 다이너마이트를 감은채 일본군 열차에 몸을 던진 것이다.  

 

Bafuqiao의 초등학교 여교사는 일본군에 의해 5번에 걸쳐 강간당했다. 어느날 그녀는 총을 구해 침대아래에 숨겼다. 일본군이 나타났을때 그녀는 5명의 일본군을 차례차례 죽였다. 결국 그녀는 스스로 자결했다. (신화일보 1951년 2월 26일자)  Ma San과 그의 아내는 Xiaguan의 Baoshan거리에 살았다. 일본군이 아내를 강간하기 위해 침입했을때 그녀는 일본군에게 술을 대접했고 일본군은 술을 마셨다. 그리고 나서 Ma San과 이웃의 도움을 받아 칼로 군인을 죽었다. 그들은 비밀리에 Wild Lotus Root 연못에 군인의 시체를 수장했다.  (신화일보 1951년 4월 2일자)

 

 

남경에서 탈출해 "점령하의 남경의 참혹한상태의 기록"이라는 글을 남겼던 Liu Rouyuan은 이렇게 말한다. 어느날 3명의일본군이 3명의 여성을 강간하고 그녀들을사로잡아 부대로 돌아오고 있을때 두명의여성이 비명을 지르며 도움을 청했다. 한여성은 자신이 탈출할수 없음을 알고 일본군병사에게 두여성을 풀어주면 원하는데로 만족시켜주겠다고 애원했다. 일본군은 두여성을 풀어주었고 그녀들은 피난민숙소로 되돌아왔다. 이름이 알려지지않은 이 여성은 그후 일본군의 대검을 빼앗아 스스로 자신의 목을 찔러 자결했다.

 

 

 

  어떤여성은 일본군이 집안에 침입해 자신을 괴롭히자 빠른 재치로 일본군으로부터 탈출할수 있었다. 어느날 일본군이 그 여성의 집에 들어오자 그녀는 태연하게 중국어로 '일본군은 짐승'이라고 썼다. 그녀는 펜을 놓았고 이글을 본 일본군은 권총을 든채 이 글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기 위해 집밖으로 나갔다.  남경이 함락되기 전날 일본군의 공격을 받고 기능이 마비된 중국군 탱크는 Square Mountain산에서의 접전속에 고속도로 한쪽에 남아있었다. 두명의 중국군이 그안에 숨어있었다. 두사람은 숨어 일본군을 공격할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오후 4시경 대규모의 일본군 보병부대가 그옆을 지나갔다. 두명의 군인은 재빨리 탱크의 포탑에서 일본군 무리를 향해 기관총을 난사했다. 수십명의 일본군이 죽거나 부상당했다.

 

 

 일본군이 남경시에 근접했을때 중국군 3개 부대가 도시에서 2마일 떨어진 Sancha강을 넘어 급파되었다. 일본군과의 우발적인 전투였으나 두군대는 숫적으로 같지 않았다. 결국 중국군3개 부대는 전멸했고 오직 한명만이 살아남았다.  Zhonghua문 근처에 살던 Li Boqian의 어머니는 일본군의 보호를 거부하고 결국 처형당했다.  어느날 New거리 끝의 광장에서 항일전쟁의 소식을 알리는 방송용 무선 스피커가 발견되었다. 일본군에 의해 철거되기 전까지 방송은 들려왔다.  어느날 중국 전투기가 남경상공에 나타났다. 한 사람이 Judicial Yuan빌딩 근처의 일본군 병기고를 비행기가 폭격하도록 하기 위해 이 빌딩옆에 서서 침대보를 씌운 대나무를 상공을 향해 흔들어냈다. 이 용기있는 남자는 일본군들과 함께 폭탄을 맞음으로써 죽음을 맞길 원했다. 그러나 폭탄은 떨어지지 않았고 이 남자는 일본군에 의해 처형됐다.  일본군에 의해 야간통행금지가 해제된 이후 1943년 1월 14일에는 New Asia Dance Hall앞에서 폭탄이 폭발해 4명의 일본인이 사망했다. 이러한 사건들은 자발적으로 발생했고 방화, 살인, 강간 약탈을 앞세운 일본군은 중국인을 복종시키지 못했다.